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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 같이 성령 충만 하려면 (행 2:33-47)
김창환 2020-05-29 추천 2 댓글 0 조회 617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행복한 예수님의 사람들 칼럼 (546호) 초대교회 같이 성령 충만 하려면 (행 2:33-47) 성령 충만함이란 이미 구원받은 성도들이 예수께서 다시 오실 마지막 날 에 변화될 영화로운 삶을 살기 위하여 점차로 영적인 성숙함을 얻는 과정 이며, 충성된 일꾼으로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성령 충만한 삶은 두 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 첫째는 복음의 증인으로 서 성령으로부터 영적인 능력을 부여받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는 거룩하게 성별된 신자로서 성화의 과정 속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 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령 충만함을 받는다는 것은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가 함께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도 바울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는” (고전 1:7). 고린도 교인들을 “그리스도 안에서어린아이들”(고전 3:1)이라 고 했다. 아무리 성령의 은사를 선물로 받아 능력 있는 종이 되어도 성령의 열매 를 맺지 못하면 공허한 울림에 불과한 것이며, 개인적인 신앙의 성장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으려 해도 성령의 은사를 받아 교회의 유익을 구하지 않으면 일꾼으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성도는 성령 충만함을 받아 참된 종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초대교회 교인처럼 성령 충만히 살려고 한다면? 1. 성령을 소멸치 말라.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살전 5:19). 인간은 죄의 성향을 완전히 버리지 못해서 이미 죄로부터 구원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 르는 삶과 육체의 소욕 사이에서 번민하며 살아간다. 때문에 우리는 성령 을 소멸치 말라는 명령에 순종하여 육체의 소욕을 버리고 성령의 도우심 을 구하기 위해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에 힘쓰며 늘 성령 충만함 을 간구해야 한다. 2.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엡 4:30). 성경은 성령을 인격적인 존재로 기록하 고 있다. 그런데 이 인격적인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성전인 우리 신자의 몸 안에 늘 거주하신다. 따라서 우리가 죄를 짓게 될 때에 성령을 근심케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3. 성령으로 행하라.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성령으로 행하는 삶은 내주하시는 성령의 능력과 권세에 의지하여 사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 린다(갈 5:17)고 말하고 있다. 성령으로 행하는 삶은 육체의 욕심을 제어 하고, 성령의 뜻이 무엇인지를 먼저 깨닫는 삶이다(롬 8:13-14). 결론. 성령 충만함을 지속적으로 구하여 성령 안에서 살아갈 때 우리에게 주시는 결과는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이다. 성령의 은사와 열매는 궁극적으로 성도 개인과 교회의 "덕" 을 세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목적을 가진다. 성령의 은사가 성령의 능력 자체로서 성도에게 부여하시는 외적인 삶의 능력이라고 한다면 성령의 열매는 내주하시는 성령의 결과이며 성령세례를 받은 성도들이 점진적으로 성화의 길을 걷는 거룩한 생활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령 충만을 받을 때 성도는 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며, 외적으로 영감 있는 예배와 능력 있는 기도생활을 통하여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증인 의 삶을 살게 된다. 성령의 열매 9가지 성령의 열매 - 열매의 의미와 목적은 갈 5:22-23에 언급된 9가지의 성령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이며, 그리스도인의 성화와 관련 되어있다. 사랑(고전 13장) 사랑은 아홉가지 열매를 모두 포함하는 열매이다. 옛 율법에서 자유함을 얻은 성도는 새로운 율법인 사랑의 계율을 지켜야 한다. 몸과 마음을 다하 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성령의 열매를 아름답게 맺는 방법이며, 사랑은 성령의 은사를 올바로 사용하는 길이요 통로이다. 희락(롬 14:17; 살전 1:6) 희락은 영적 근원에서 나오는 기쁨을 의미한다. 수많은 어려움과 환난 속에서 참된 기쁨을 누리는 것은 바로 성령께서 주시는 것이다. 화평(고전 14:33) 화평이란 말 속에는 통일성, 완전성, 쉼, 평안 그리고 안정이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즉 화평이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사이의 조화를 누리는 것을 말한다. 오래 참음(골 1:11) 오래 참는다는 것은 남에게 학대를 받거나 억울한 일을 당해도 분노를 나타내지 않고 참고 견디는 것을 말한다. 자비(딛 3:4; 딤후 2:24) 자비는 남을 긍휼히 여기는 그리스도인의 성품으로,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태도를 말한다. 양선(엡 5:9; 롬 15:14) 양선은 가장 고귀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가치관들을 대표하는 말이다. 즉 보상의 기대 없이 선한 마음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말한다. 충성(딛 2:10) 충성은 하나님 앞에서 최선을 다하는 신앙 자세로서, 하나님을 믿는 신앙 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사도 바울이야말로 충성된 종의 모범 이라 할 수 있다. 온유(마 5:5; 11:29) 온유함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순종의 자세이며, 그 가르침을 잘 따라 행하는 행동을 말한다. 즉 분노와 시기와 격한 육체의 소욕을 제어하고 하나님의 일꾼으로 훈련받아 가장 겸손의 모습으로 섬기는 상태를 의미 하는 것이다. 절제(롬 8:5; 고전 9:25) 절제는 믿는 자가 성령의 은혜에 사로잡혀 자신을 조절(Self Control)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앙인으로서 가장 닮아가야 할 예수님의 성품인 아홉가지 성령의 열매 를 우리 모두 닮아가길 소망한다. 성령의 은사 1. 은사의 정의와 목적 바울서신에는 여러 곳에서 성령의 은사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고전 12:1-11, 28-31; 14:1-40; 롬 12:3-8; 엡 4:11-13 등). 바울서신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들을 종합해 보면, 특히 고전 12:4-7에 기록된 중요한 세 가지 단어를 통하여 성령의 은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카리스마타(karismata, 은사), 디아코니아(diakonia, 직임), 에네르게마타(energemata, 역사)라는 세 단어에 비추어 볼 때, 성령의 은사란 하나님의 역사와 그리스도의 직임을 효과적이고 능력 있게 수행하기 위한 권능의 수단이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목적은 신자 개인의 온전한 신앙과 봉사의 수행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데'(엡 4:12-13)있다. 성령의 은사는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로서,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성령께서 성도들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으로 다양한 각각의 은사 마다 고유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어느 특정한 은사를 무시하거나 또 어느 하나만을 중요시해서는 안 된다. 성령의 은사들은 매우 다양한데 대략적 으로 믿을 때부터 일반적으로 주시는 영속적인 은사와, 사역을 위하여 특수한 상황에서 주시는 은사, 그리고 교회의 직임을 맡으면서 주시는 은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일반적이고 영속적인 은사들 1) 가르침의 은사(롬 12:7; 고전 12:28; 엡 4:11) 가르치는 은사는 구원받은 신자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 은사는 교회가 이미 받은 진리들을 설명하고 적용하는 초자연적 능력으로 된 것이다. 2) 섬김의 은사(롬 12:7; 고전 12:28) 그리스도 안에서 사역자나 평신도 모두에게 주어지는 은사로 서로 돕는 것이다. 3) 다스림의 은사(롬 12:8; 고전 12:28) 교회의 사역의 필요에 의해서 하나님께로부터 지도력이 주어진다. 4) 권위의 은사(롬 12:8) 성도들을 영적으로 권고하고 위로하는 은사이다. 5) 구제의 은사(롬 12:8)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일시적인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돕는 은사이다. 6) 긍휼을 베푸는 은사(롬 12:8) 병들고 고통 당하는 이들을 돕는 사랑의 은사이다. 3. 직임의 은사(고전 12:28-30; 엡 4:11-12) 1) 사도 2) 선지자 3)복음 전하는 자 4) 목사 5) 교사 4. 일시적이고 특수한 은사(고전 12:8-11) ♣ 계시의 은사 1) 지식의 말씀의 은사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의 지식들 중에서 필요에 따라 사람에게 알려주시기를 원하시는 말씀을 계시해 주시는 은사이다. 2) 지혜의 말씀의 은사 하나님의 지혜로 어려운 환경이나 일을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시는 은사이다. 3) 영 분별의 은사 성령과 악한 영을 구별하는 은사로서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한 것과 같은 은사이다. ♣ 발성의 은사 4) 방언의 은사 방언은 표적 방언과 은사의 방언으로 구별되는데, 표적의 방언이 성령세례의 외적 증거라면, 은사의 방언은 성령충만을 받은 후 개인의 기도 생활의 유익을 위해서 계속되는 방언을 말한다. 5) 방언 통역의 은사 방언의 은사는 방언 통역의 은사와 함께 할 때 예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방언 통역의 은사는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때그때 주시는 것이다. 6) 예언의 은사 교회의 덕을 세우고 교회를 권면하며 위로하는,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 주시는 은사이다. ♣ 권능의 은사 7) 믿음의 은사 믿음의 은사는 일반적인 신자의 믿음과는 다르게 성령의 직접적이고 순간적인 역사로서 인간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강력하고 예리한 믿음이 생겨나 큰 기적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8) 병 고치는 은사 병 고치는 은사는 다른 은사와는 달리 복수로 기록되어 있다. 즉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는 모든 치료의 이적을 포함한다 (막 16:15-18). 9) 능력 행함의 은사 능력 행함이란 기적을 행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복음을 증거하기 위하여 초자연적인 기적을 행하는 은사를 말한다. 5. 은사 활용의 원칙 1) 어느 한 은사에 치우치지 말고, 균형적인 가치를 유지해야 한다 (고전 14:5-19). 2) 덕을 세워야 한다(고전 14:12-13) 3) 지혜를 가져야 한다(고전 14:20) 4) 자제 할 수 있어야 한다 (고전 14:32). 5)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전 14:40). 6)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고전 14:36-37). 7) 사랑의 원리로 해야 한다(고전 13: ). 매주 13,000 여명의 회원님들에게 한번씩 보내는 칼럼입니다. 서울 강서교회 김창환 목사(문지기) 드림 양천구 신정로 11길 63 강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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