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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예배를 드리면서(레 37-38)
김창환 2020-08-21 추천 2 댓글 0 조회 695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행복한 예수님의 사람들 칼럼 (557호)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5개 제사의 의미 (레 7:37-38)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예배로 드릴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을 맞이하였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명하신 5개의 제사 를 통해 예배의 진정한 의미와 뜻을 찾아보도록 한다. “이는 번제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와 위임식과 화목제의 규례라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라 명령하신 날에 시내 산에서 이같이 모세에게 명령하셨더라” (레 7:37-38). 1. 번제(Burnt Offering) - 속죄(그리스도의 희생) 및 헌신 1) 어의: 번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올라'는 '올라가다', '실어 올리다', ' 높이다'라는 뜻의 '아라'에서 파생된 것으로서 '위로 드려 지는 제사', '위로 올라가는 제사'를 뜻한다. 그 의미는 불에 태워진 희생 제물의 향기가 하나님께 상달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2) 번제의 목적 번제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그 첫째는 '속죄를 위한 것’(레 1:4) 이고, 번제의 둘째는 '하나님을 향한 자신의 헌신에 대한 표현'이다 (아브라함의 번제, 솔로몬의 번제). 2. 소제(Meat Offering) - 감사(소금 언약/ 민 18:19, 대하 13:5) 1) 어의: 소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민하'는 '분배하다', '수여하다’ 라는 의미의 어근 '마나'에서 유래한 것으로 '헌물', '조공', '희생 제물'을 뜻하는데 특별히 '피 없는 곡물 제사'에 사용되어 말이다. 2) 소제의 목적 소제의 목적 역시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우리가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물질을 공급하여 주시고 보호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며 경배 돌리기 위함이며, 둘째는 자신의 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음식을 제공하여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3. 화목제(Peace Offering) - 화목(성만찬에 대한 예표) 1) 어의: 화목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제바흐 쉐라밈'은 '동물을 살육 하다', '죽이다', '제사 드리다'라는 뜻의 '자바흐'에서 파생된 '도륙', '희생물'을 뜻하는 '제바흐' 와 '완전한', '정다운', '공평한', '평화로운' 뜻하는 '솨렘'에서 파생된 '쉐라밈'의 합성어로서 그 의미는 '사람이 하나님과의 완전한 관계', 또는 '평화로운 관계를 얻고자 하는 희생 제물'이라는 의미이다. 2) 화목제의 특색 화목제는 다른 제사와는 달리 두 가지의 특색이 있었다. 첫째로, 의무적인 제사가 아닌 '선택적인 제사'로서 '자원함으로나' (레 7:16), '서원함으로'(레 7:16,삼상 1;21이하), 그리고 '감사함으로' (레 7:15)드리는 제사였으며, 둘째로, 화목 제물의 고기를 헌제자도 먹을 수 있는 일종의 축제 형식의 제사였다는 점이다(레 7:15-21). 4. 속죄제(Sin Offering) - 속죄(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 1) 어의: 속죄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타트'는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물을 드리다','속죄하다'를 뜻하는 '하타'에서 파생된 것으로 '하나님의 법에서 벗어난 죄로부터 청결과 속죄함을 얻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5. 속건제(Tresspass Offering) - 회개(자범죄에 대한 회개와 기도) 1) 어의: 속건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아솸'은 '죄'(Sin)가 아닌 '범죄’ (Guilt),'범법', '손해'(Damage)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죄', 또는 '도덕적인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결론.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 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 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 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2).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예배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 8:14). 성령께서 내주하시는 자라야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고 (참조; 롬 8:9), 또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이라야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성령은 죄인을 중생케 하심으로써 성도를 창조하시고 그를 감동 감화하시며 인도하십니다. 성령께서는 예배의 내용과 순서를 인도하실 뿐만 아니라 성도의 삶 전체가 산 예배가 되도록 주관하십니다. 성도의 예배에 임재하시고, 그 예배를 주관하시는 성령께서 인도 하시는 예배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예배에 임재하시는 성령 1) 성도를 창조하신 성령 '우리를 구원하시되…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 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 3:5). 성도는 죄인을 중생시키는 성령에 의하여 새롭게 창조된 생명입니다. 하나님의 택하심과 그리스도의 대속하심과 성령의 중생케 하심으 로 인간은 구원을 받고 성도로 창조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입니다. 2) 성도에게 능력을 공급하시는 성령 '오직 나는 여호와의 신으로 말미암아 권능과 공의와 재능으로 채움 을 얻고'(미 3:8). 성령께서는 성도에게 권능과 공의와 재능을 공급 하십니다. 성도는 성령에 의하여 하나님의 뜻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공급받으며, 죄악 세상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실천할 수 있게 하며 재능을 탁월하게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성령은 성도를 권능으로 채워주시고평강과 기쁨을 주시며 (참조; 롬 14:17), 각종 은사를 주시고(참조; 고전 12:3-11), 하나님과 사람으로서의 신앙 인격을 갖게 하며(참조; 갈 5:22-23) 통찰력을 주십니다(참조; 고전 2:10-16). 성령은 성도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며 (참조; 요 16:13) 자유하게 하고(참조; 고후 3:17)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합니다(참조; 행 1:8). 성령은 하나님의 능력의 신으로서(참조; 눅 1:35), 지혜와 총명의 신 으로서, 모략과 재능의 신으로서(참조; 사 11:2) 성도의 삶 전반에 능력을 공급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3) 예배에 임재하시는 성령 '저는 진리의 영이라…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 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 14:17). 성령에 의하여 거듭남 으로써 새로운 생명으로 창조 되었으며 그 삶의 전반에 걸쳐 성령의 능력을 공급받고 사는 성도가 하나님께 예배함에 있어서 성령께서 거기에 임재하신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고 하신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은 예배 드리는 성도 개인이나 회중들 가운데 언제나 임재해 계시는 것입니다. 2. 예배를 주관하시는 성령 1) 찬송을 영감 있게 하시는 성령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엡 5:19). 예배의 내용 가운데에 '찬송'이 있습 니다. 이 찬송은 곧 '신령한 노래'입니다. 찬송이 신령한 노래가 되기 위해서는 성령께서 찬송 부르는 자를 영감으로 가득 차게 해야 합니다. 성령이 충만하여 찬송함으로써만 '신령한 노래'가 됩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신령한 노래로 드리는 찬송을 열납하십니다 (참조; 고전 14:15). 2) 기도를 도우시는 성령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 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 8:26). 인간은 연약하고 무지하므로 정당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기가 어렵 습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 성도의 연약함을 도우셔서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역사하실 뿐만 아니라 친히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시기도 하십니다. 예배에 있어서의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고백과 간구로 아뢰는 응답으로서 이는 성령의 도우심에 의하여 합당하게 드려져야 하는 것입니다. 3) 말씀을 전파하도록 능력 주시는 성령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고전 2:4). 성령은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바울은 그의 복음 전도에 있어서 전적 으로 성령의 능력에 의존하고 있음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충만함은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게 하는 권능을 주시는 것 입니다(참조; 행 1:8). 설교는 성령의 권능을 입은 성도가 전파하시는 말씀이며, 예배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라고 할 때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 에 해당하는 것 입니다. 신약교회는 성령의 충만을 받고서부터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참조; 행 2:1-4). 4) 헌납하도록 감동하시는 성령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고후 8:2). 마게도냐 교회들 이 예루살렘 모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돕기 위하여 환난을 겪는 시련 속에서도, 그리고 극한 가난 속에서도 오히려 더 충성한 연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감동때문이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이지적인 생각으로는 그렇게 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피땀 흘려 모은 재물을 헌납한다는 것은 전혀 성령의 감동에 의 한 것 입니다. 5) 성도의 삶 전체를 예배가 되도록 주관하시는 성령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영적 예배니라'(롬 12:1). 여기서 말하는 '몸'은 생활 자체, 즉 삶 자체를 예배가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인격 예배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성도의 예배는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만 예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배당에서 드리는 예배는 그것이 바로 예배당 밖에서의 실제적인 삶 가운데로 연장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완전히 성령의 주관 에 위탁 하여야 합니다. 성령의 소욕에 따라서 살아야 하며 (참조; 갈 5:16-17), 성령의 열매를 맺는 생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조; 갈 5:22-23). 생활 전체가 하나님께 바쳐진 삶, 그것이 곧 성령께서 주관하시는 영적 예배입니다.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예배는 성령께서 임재하시는 예배이며 성령께서 주관하시는 예배입니다. - 옮긴 글 - 링컨의 신앙 십계명 '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 링컨’이란 책을 보면 링컨이 위대한 정치가 뿐만 아니라 위대한 신앙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초등학교를 9개월 밖에 다니지 못했고 잡화점을 경영하다가 파산하여 그 빚을 갚는데만 17년의 세월이 걸렸고, 주 의회의원 선거와 상원의원, 부통령 선거에서도 낙선하는 등 많은 실패를 경험하였지만 그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던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이었다. 이 책의 첫머리에 '링컨'의 신앙 십계명. 1.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며 예배 생활에 힘쓸 것이다. 2. 나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묵상하고 그말씀을 실천할 것이다. 3. 나는 도움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날마다 겸손히 기도할 것이다. 4. 나는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것이다. 5. 나는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할 것이다. 6. 나는 연약하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할 것이다. 7. 나는 하나님만을 높여 드리고 그분께만 영광을 올려 드릴 것이다. 8. 나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 모두는 자유하며 평등하다고 믿는다. 9. 나는 형제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실천할 것이다. 10. 나는 이 땅 위에 하나님의 진리와 공의가 실현되도록 기도할 것이다. 매주 13,000 여명의 회원님들에게 한번씩 보내는 칼럼입니다. 서울 강서교회 김창환 목사(문지기) 드림 양천구 신정로 11길 63 강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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